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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완료사용자경험 분석을 통한 정보취약계층의 대중교통 이용 개선방안 연구

가이드

by  ○ 형 ○

사용자경험 분석을 통한 노인 친화적 대중교통정보 제공 방안 연구

상세 내용

  1. 프로젝트명 : <사용자경험 분석을 통한 노인 친화적 대중교통정보 제공 방안 연구>

 

2. 추진 목적

 

■ 버스정류장의 일상적인 모습 가운데, 어르신들이 버스기사를 붙잡고 목적지를 물어보는 장면이 흔하게 관찰됨

 

■ 버스정류장에서 제공하는 정보와 노인층이 원하는 정보 간의 형태 또는 제공방식이 불일치

 

■ 제주도 대중교통정보시스템(BIS)의 첨단화의 이면에, 기기에 익숙하지 않은 노인층에게는 정보접근기회가 박탈되는 디지털 소외현상이 심화

 

■ 지역사회의 고령화가 심화되고, 제주지역 내 이동의 편리성이 삶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인 점을 고려할 때, 노인 친화적인 버스정보 제공 방안이 절실하게 필요

 

 

3. 추진 내용

1) 고령층 대중교통 이용에 관한 사용자 경험 조사 및 분석

 

○ 현장 이용 실태 조사 고령층의 경우 제주도청 인구통계 자료를 활용하여 거주순위별 타깃 지역선정 선정된 지역 버스정류장 현장 실태 조사실시

 

2) 고령층 버스 이용 빈도 및 주요 목적지에 대한 빅 데이터 구축

 

○ 노인복지카드 버스 승/하차태그의 빅 데이터분석을 통한 주요 목적지 조사 및 분석

○ 노인복지카드 버스 태그 외 T-Mony 버스 태그의 활용방안에 대한 검토 진행

○ 조사결과를 향후 대중교통 정책수립에 활용 가능한 데이터 셋 형태로 제주데이터허브 공유

 

3) 고령층 버스번호 안내를 위한 시제품 제작

○ 시각 : 목적지 중심 버스정보안내도/노선도 제작 및 부착 실험

○ 음성 : 버스 정류장 내 음성정보 안내기기 제작 및 부착 실험

 

4) 고령층 버스번호 안내를 위한 카카오톡 기반의 쳇봇 개발

○ 30곳의 버스정류장에서 출발지를 입력하면 도착 가능한 목적지 버스번호 안내

 

 

 


제주여상상업고등학교 목적지 중심 버스 노선번호 안내표 (지도형)



제주여상상업고등학교 목적지 중심 버스 노선번호 안내표 (라인형)

 

하귀초등학교

 

동광양

하귀초등학교, 동광양 목적지 중심 버스 노선번호 안내표 및 음성안내기기 부착

 

[이용자별 제주 버스정류장 이용현황] 데이터 셋 (제주데이터 허브 등록)


 
카카오톡 기반의 버스안내 챗봇 개발

4. 추진 세부계획

1) 고령층의 대중교통 사용자경험 조사

 

◯ 1:1 대면 인터뷰로 변경20명의 면담요원을 선발하여 본 사업에 관한 기초적인 교육 후 선정지역에 60세 이상 노인층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 실시함(대상인원 152명)

◯ 대상인원 간담회 개최고령층의 경우 별도의 간담회를 개최하여 심층면접 및 사전홍보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됨, 이에 주민자치센터 및 노인정의 도움을 통한 간담회 개최를 진행하고자 하였으나 코로나19로 인하여 취소함

 

2) 문제정의 및 아이디어 도출 및 검증

 

○ 사용자경험 분석 결과를 토대로 디자인씽킹 과정을 활용하여 문제를 재정의하고, 아이디어 도출

○ 내부 연구원 및 디자인전문가 자문을 통한 아이데이션 진행 -> 문제정의 및 아이데이션 진행

 

3) 시제품제작을 위한 빅 데이터 분석 시범지역 선정

 

◯ 버스정류장 승차태그의 데이터분석과 고령층 거주 우선순위를 고려하여 버스정류장 30곳 선정 (제주시 22곳, 서귀포시 8곳)

◯ 선정된 버스정류장별 노인복지카드의 승하차 태그를 분석하여 주요하차지 선정 (10곳 이상)

 

4) 시제품 제작

 

◯ 목적지 위주의 인포그래픽 개발- 정류장 부착용-30곳 (Basic Forms 2종 - 라인형, 지도를 이용한 그래픽 형 각각 30개씩 총 60개 개발)

◯ 목적지별 버스번호 음성안내- 워킹목업 형태로 시범운영 2곳 설치 (하귀초등학교(하귀우체국방면), 동광양(광양사거리 방면))

◯ BIT UX/UI 목적지 우선안내 포함된 개선안 디자인제시 및 매뉴얼 북 제작5세트 매뉴얼북 제작 진행

 

5) 홍보물 제작 및 배포

 

◯ 리플렛 디자인 및 제작 - 1차 배포 : 버스 정류장내 이용객에게 배포- 2차 배포 : 해당지역 주민센터에서 배포

◯ 홍보물제작- 물티슈, 수세미, 각티슈 제작- 해당지역 주민센터에 포스터 부착 및 홍보물 배포

 

 

5) 시범운영 및 만족도 조사

 

◯ 시제품 시범운영 실시 - 시범운영 후 지속여부에 관해서는 관련기관과 협의 진행예정

◯ 시제품 만족도 조사 진행

 

 

5. 기대효과

 

- 제주도 대중교통 선진화에 기여

- 70세 이상 고령층을 위한 정책마련 기여

- 고령층 외 정보 취약계층으로 사용 확대 기회제공

-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제시

: 제주도를 시범적으로 운영 -> 전국으로 확대 가능한 모델로 확산가능(특허츨원중)

  • 빅 데이터와 디지털 기술이 융복합된 BIS의 진화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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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2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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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cname}
    양순임
    좋습니다

    2020-04-24

  • ${t.cname}
    이은산
    공감합니다.

    2020-0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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