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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완료게임 요소가 접목된 환경정화활동 디지털 플랫폼 개발 및 운영

가이드

by  ○ 호 ○

게임 요소가 접목된 환경정화활동 디지털 플랫폼 개발 및 운영

상세 내용

 

   추진 내용 및 성과

■ 환경정화활동플랫폼 '제주를 그리다' 개발 

  -다운로드 링크 :  

     * 구글 플레이스토어 버전: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jejubadang

     * ios 버전(애플) :

    https://apps.apple.com/kr/app/%EC%A0%9C%EC%A3%BC%EB%A5%BC%EA%B7%B8%EB%A6%AC%EB%8B%A4/id1542568598
로그인 화면 <로그인 화면>

 <메인 화면>

 <미션 등록>

 <자원봉사 실적 인증을 위한 정보 등록>

<활동 실적별 등급>
 <클린하우스 검색 및 길안내 기능>



 ○ 개발 목적

  • 환경정화 활동과 자원봉사를 접목한 어플리케이션 개발
  • 일반인들이 자율적으로 환경정화 활동 미션을 수핼 할 수 있는 환경 구축
  • 활동한 실적을 확인하고 자원봉사 실적으로 인증하는 시스템 구축

 ○ 주요 기능

  •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환경 관련 자원 봉사 활동 일정 등록
  • 참여자 모집 및 소통 기능
  • 자원봉사 활동 실적 인증을 위한 비대면 실적 확인 정보 등록 기능 ( 활동 사진,위치정보,시간 데이터 확인 가능)
  • 사용자 인근 클린하우스,재활용 도움센터 검색 및 길안내 기능
  • 어플리케이션 사용자간 소통 기능
  • 그룹 생성, 관리,그룹활동 관리 기능

 

 

■ 향후 계획

  • 자원봉사 수요처 등록 진행 하여 원활한 자원봉사 실적 인증 지원 (5월 수요처 등록 진행)
  • 단체,학교 대상 홍보 활동을 진행 하여 가입자 수 확보
  • 기업 CSR을 연계 하여 사용자를 위한 다양한 지원 및 활동 지원

 

■ 기대 효과

○ 정량적 측면

  • 지역에 방치된 쓰레기 수거 효과 : 1인 1시간 평균 수거량 10kg(예상)×1일 100명 활동 (가정)시 연간 365t의 쓰레기 수거 효과 기대(참여 인원이 많아 질 수록 수거량 증가)
  • 방치된 쓰레기 수거로 인한 사회적비용 및 예산 절감의 효과 기대
  • 자원봉사 참여 인구 증가 및 활동율 증가 효과, 20~30대 참여율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제주의 자원봉사자 등록 현황은 전체 인구의 22.5%에 달하며, 활동율은 53%로 타지역 대비 2배 높은 활동은 하고 있으나 고령의 활동 인원이 많은 편. 2017년 조사 기준)

○ 정성적 측면

  • 기존에 수요처의 정해진 시간,장소에서만 가능 했던 자원봉사 활동을 보다 쉽게 참여 할 수 있어 소규모 정화활동의 활성화 도모
  • 소규모 정화활동 활성화를 통한 지역 내 쓰레기 문제 해소에 도움이 되며 관광객과 지역 주민들이 함께 하는 활동을 통한 상생하는 사회적 분위기 조성
  • 관광객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에서도 환경에 대한 문제 인식과 인식개선 효과를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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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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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cname}
    최순미
    힘내라 힘!

    2020-0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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