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콘텐츠

AR 기술을 이용한 오름 보존 실천 애플리케이션, ‘오름다움’

73

공감 투표기간 : 2022-05-16 ~ 2022-07-31

 

 내용

 제안 배경

  제주도의 오름은 제주인의 정신을 담고 있는 자연 유산으로 높은 인문학적 가치를 가집니다. 하지만 그 훼손의 정도는 점점 심해지고 있으며 특히나 탐방객의 답압이 주된 훼손 원인입니다. 따라서 탐방객들이 오름의 탐방로가 아닌 곳의 출입을 제한하고 이를 잘 지킬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AR 기술을 이용하여 글자를 수집하여 오름 여행에 흥미를 높이는 것과 동시에, AR 울타리를 통해 탐방로 외의 출입을 제한하여 오름 보존의 필요성을 인식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아이디어 핵심 내용

 

  1) AR 기술

  ‘오름다움’은 GPS, 디지털 나침반, 가속도계 및 속도계에 의해 수집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3D 객체를 시각화 하는 위치 기반 AR 기술을 사용합니다. 또한 단순히 카메라로 3D 가상 현실을 증강하는 것 이외에 3D 객체를 터치하는 기능과 수집하여 저장하는 기능 또한 추가적으로 사용됩니다.

 

  2)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오름다움’은 오름을 오르는 탐방객들이 산책로를 벗어나지 않도록 하여 탐방로 주변이 훼손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오름다움’의 핵심 서비스는 랜덤으로 주어지는 제주 방언 단어의 음절 글자를 올바른 탐방로에 AR 로 구현하고, 이를 탐방객들이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모두 수집하여 단어를 완성하면 보상이 주어지는 것입니다. 또한 단어를 완성한 직후 제주 방언 단어를 활용하여 오름 보호와 관련된 문장을 제시하고 카드뉴스를 제공하여 오름 보존의 중요성을 부각합니다. 또한 글자를 모으면 황폐하던 오름이 점차 좋아지는 것을 직관적으로 볼 수 있는 ‘오름 키우기’ 게임 역시 제공되어 사용자들에게 흥미를 줌과 동시에 오름 보존에 대한 인식을 높일 수 있습니다.

  부가적으로 AR 카메라를 통해 글자를 모으기 위해 둘러보는 과정에서 탐방로가 아닌 곳은 AR 기술을 활용하여 가상 펜스를 설치하여 탐방객에게 출입하면 안 되는 길이라는 것을 인식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또한 탐방로를 벗어나 사진을 찍는 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올바른 탐방로에 가상 현실 포토존을 꾸며 올바른 길로 유도하도록 합니다.

  마지막으로 키즈모드를 추가하여 연령별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키즈모드로 전환하면 글자가 공룡 발자국으로 전환되는 것과 동시에 펜스 대산 용암을 구현하여 가면 안되는 공간을 인지시키고, 실제 공룡 시대에 있는 것처럼 생생함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아이들이 가상 현실에 관심을 갖게 하고, 끝까지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3) 보상

  오름을 오르면서 음절은 모두 모은 사용자에 한하여 보상을 제공합니다. ‘탐나는전 상품권’을 제공하여 제주 시장 경제 활성화, 소상공인 지원이라는 순기능이 유도되도록 합니다.

 

  4) 프로토타입

  - '오름다움' 애플리케이션 화면 예시

 

[그림1] '오름다움' 시작 화면 / [그림2] '오름다움' 로그인 화면 / [그림3] '오름다움' 메인화면

 

 

 

[그림4] '오름다움' 정보 화면 / [그림5]  '오름다움' 정보 상세 화면 1 / [그림6] '오름다움' 정보 상세 화면 2

 

 

 [그림7] '오름다움' 서랍 화면 / [그림7] '오름다움' 마이페이지 화면 / [그림 8] '오름다움' AR 카메라 실행 화면

 

  - 오름 앞 설치될 '오름다움' 안내판 예시

 

  -'오름다움'에서 글자를 모두 모은 후, 나타나는 카드뉴스 예시

 

 

 

 

 차별성

  ‘오름다움’은 다른 오름과 관련된 애플리케이션들과 달리 AR 기술을 도입하여 탐방로를 벗어나지 않고 오름을 올라 오름 보존을 그 목적으로 한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가집니다. 또한 현재 도입을 추진하고 있는 사후적 제도인 자연휴식년제와 예약탐방제도와 달리, 사전에 오름이 훼손되는 것을 방지함을 목적으로 한다는 점에서 독창성 역시 가지고 있습니다. 비용을 들여 펜스를 설치하여 출입을 막는 것이 아니라 AR 기술을 도입하여 울타리를 보여 준다는 점, AR 기술을 이용한 글자 모으기를 통해 오름을 오르며 재미를 추구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는 점에서 역시 차별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기대 효과

  ‘오름다움’ 애플리케이션을 통해서 다음과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첫째, 오름 보존을 통해 훼손된 오름을 회복할 수 있도록 합니다. 현재 도입을 추진 중인 자연휴식년제와 예약탐방제도와 함께 활용되면 오름 훼손을 사전에 방지함과 동시에 사후적인 처리도 함께 진행되어 오름 보존에 더욱 큰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입니다.

  둘째, 사회적 비용이 절감될 수 있습니다. ‘오름다움’은 AR 기능을 활용하여 펜스를 보여주기 때문에 실제로 울타리를 설치하는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력난을 겪는 상황에서 탐방로를 벗어나는 관광객들을 통제하기 위한 추가적인 인력을 구하기 위한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점에서 비용이 절약될 수 있습니다.

  셋째, 사유지 오름의 관리 불만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전체 오름 중 절반 이상이 사유지이며, 토지 사용을 허락하고 있지만 오름 훼손에 대한 행정 당국의 통제는 부족합니다. 따라서 ‘오름다움’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오름이 훼손되는 것을 방지하고 사람들의 오름 보존에 대한 인식을 제고한다면 이러한 문제도 해결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오름 탐방객들에게 더 큰 만족도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오름을 키우면서 탐방객들은 성취감을 느끼고 재미와 동시에 교훈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오름 보존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오름다움’에서 음절을 모아 단어가 되듯, 환경 보존 또한 개인의 실천이 모여 이루어집니다. 오름을 보존하고 사용자들에게 오름에 관한 정보와 오름을 오르며 재미와 교훈을 주는 애플리케이션 ‘오름다움’을 통해 아름다운 제주 오름의 보존에 한발짝 더 다가가기를 기대해 봅니다.

감사합니다.


첨부: AR 기술을 이용한 오름 보존 실천 애플리케이션, '오름다움'.hwp
2022-07-12 등록
 댓글
  • 좋은 의도와 기술의 적용입니다 응원합니다~!! 혁신과 공정!!

    *민* 2022-07-13

  • 좋은 기술을 좋은 곳에 활용한 아이디어네요:) 본문내용 처럼 탐방객들로 인한 제주 환경 훼손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요즘, 아름다운 제주를 지키는데 잘 활용될거라 기대해봅니다!✨

    *지* 2022-07-12

  • 아이디어 너무 좋네요. 실제로 오름 보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되기를 바랍니다

    *o***** 2022-07-12

  • *E* 2022-07-12

  • *E* 2022-07-12

바로가기 배너

  • 제주특별자치도
  • 제주테크노파크
  • 제주대학교 링크사업단
  •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 제주특별자치도 도시재생지원센터
  • 제주시소통협력센터
  • 제주사회적경제지원센터
  • 제주 더큰내일센터

이전

다음